🤓 Weekly I Learned
일주일이라는 데드라인이 주어졌던 이번 프로젝트는 부랴부랴 끝났고, 구현하지 못한 아쉬운 기능들이 많았다. 주로 프론트를 담당하느라 정보를 받아오고 보내주는 연결에 대해 무지함이 많아 스스로 답답한 점이 많았다. 그나마 자바스크립트를 조금 작성해보면서 받아온 유저정보를 이용해 해당정보를 보여주고 결과를 보여주는 작업을 진행했다. 장고를 조금 만져보면 좋았겠지만 짧디 짧은 프로젝트 기간에 그래도 팀원들의 배려 덕분에 프론트에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고, 다음 프로젝트는 미디어쿼리로 해상도에 따라 3개 정도로 나누어 작업해보려고 한다. 마지막 프로젝트인 만큼 단계별로 차근차근 마음이 잘 맞는 팀원들과 으쌰으쌰 탄탄히 잘 설계해서 좋은 아웃풋을 내고싶다.
😥이번 주 아쉬웠던 점!
- 지난 프로젝트에서 장고를 다뤄보지 못했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장고를 조금이라도 다뤄보리라 결심했건만 페이지가 많지 않은 게임프로젝트였기 때문에 만져볼 수 없었다. 또한 장고 채널이라는 새로운 기능에 대해 사용하면서 조금 더 멀어졌던 것 같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조금이라도 장고를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길!
- 전 조에서 깃헙이슈활용을 너무 잘 했었기 때문에 꼭 이번 조에서는 깃헙 이슈를 활용해서 우리의 깃헙에서 프로젝트 이슈에 따른 워크히스토리를 잘 정리해보고 싶다! 이슈별로 정리해서 커밋, 푸시하고 나중에 우리의 프로젝트를 우리가 보고 타인이 보더라도 어떻게 진행되었고 어떤 이슈를 어떻게 작업해나갔는지 볼 수 있는!
- 팀원들끼리 아쉬운 점은 그 때, 그 때 풀어나가며 소통을 조금 더 원활하게 해나가길!
🧐이번 주에 새롭게 알게된 점!
- 꼭 새롭게 알게 된 점은 아니지만, a-jax로 받아온 정보가 계속 변하는 값일 경우엔 빈 리스트를 만들어 리스트에 들어있는 값을 꺼내오게끔 하는 작업이 필요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값은 지금 변한 값이 아니라 이 전에 받아온 값일 경우, 리스트에 넣어 -1 또는 -2와 같이 인덱스 형식으로 꺼내올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로 리스트에 값을 넣을 때는 .push를 사용한다.
- create element를 했을 경우 'div' 'span'등의 태그값을 넣어 생성할 수 있고 appendchild를 사용해 만든 속성에 다른 속성을 넣을 수 있다. (부모요소-자식요소)
- setAttribute를 사용해 css에 작성한 id 혹은 class값으로 새로운 태그에 기존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 &&를 사용해서 조건을 추가할 수 있다.
😉다음 주엔 꼭 시도해 볼 것!
- 미디어쿼리 사용으로 적어도 해상도를 3가지 이상으로 나누어 작업해볼 것! 가능하다면 모바일 해상도까지 고려해보고 싶다.
- Double Diamond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탄탄한 리서치 단계를 거쳐 타당한 프로젝트 스토리를 만들어 볼 것!
- github-issue의 활용!